Step 3. 하부 케이스 #
상부 케이스 형상의 모델링 작업이 완료되면 하부 케이스에 세부 형상을 추가한다.
생성된 Sketch를 이용하여 하부 케이스에 PCB 기판 고정용 객체를 추가한다.
PCB 기판 고정용 객체의 하부에 Chamfer를 추가하여 3D 출력 시 미성형 부위를 제거 한다.
( 사출 금형의 경우 언더컷 형태가 되는 형상이라 3D 출력을 위해 Support를 생성해야 하지만 Chamfer를 추가하면 이러한 추가작업 없이 출력이 가능하다. )
형상에 Edge Blend를 추가하여 모양을 다듬는다.
상부 케이스에 생성한 Boss 객체로 투입된 볼트가 PCB 기판의 고정 Hole을 통과하여 하부 케이스와 체결되는 방식으로 고정되므로 하부 객체에 볼트 고정용 Hole을 추가한다.
Hole 기능을 실행 하고 생성될 평면을 선택 후 PCB 기판용 Sketch의 Circle 객체를 선택하면 Center 지점에 Hole Feature가 생성된다. ( 동일한 평면상에 생성 )
전자 부품 파트의 아두이노 객체에서 데이터 통신을 위한 커넥터에 포함되어 있는 객체를 케이스에서 Subtract 하여 커넥터 연결구를 구현한다.
전자 부품 형상에서 Cable Curve를 선택하여 Cable 연결용 객체를 생성한다.
※Cable의 조립 간격을 감안하여 형상을 생성한다.
생성된 객체의 끝단 부위에 Edge Blend와 Move Face를 추가하여 고정용 객체의 형상을 추가한다.
생성된 Cable 고정부 형상을 상부 케이스에 Subtract하여 Cable 고정 형상을 생성한다.
Cable은 상/하부 케이스가 겹쳐 지는 위치를 통과하므로 동일한 형태의 객체가 각각 필요하므로 Extract Body기능을 이용하여 Cable 고정 부 형상을 복제한다.
복제된 형상의 하부를 Delete Face를 이용하여 삭제한다.
원본 객체의 측면을 하부 케이스의 벽면과 일치되도록 Replace Face를 이용하여 수정하고 결합한다.
결합된 하부 케이스에서 복제된 Cable 형상을 제가하여 최종적인 Cable 고정부 형상을 생성한다.
모든 작업이 완료되면 세부 형상을 추가하여 작업을 마무리 한다.
Step 2에서 작업이 완료된 상부 케이스와 간섭 부위가 있는지 확인을 한다.
상/하부 케이스에 걸쳐 구현되된 Cable고정 부와 결합부위를 중점적으로 확인 한다.
모든 전자 부품과의 간섭 부위도 확인하여 작업을 완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