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p 2. 상부 케이스 #
케이스 기본 형상의 모델링 작업이 완료되면 상부 케이스에 세부 형상을 추가한다.
Extrude를 이용하여 상측 케이스와 하측 케이스의 겹쳐서 결합되는 구간( 높이 : 1mm )을 생성한다.
생성된 결합 구조의 바깥면을 안쪽으로 Offset하여 결합 구조의 내측 형상으로 수정한다.
생성된 상측 결합 구조 객체를 먼저 하측 케이스에 Subtract 하여 하측 결합 구조를 생성한다.
이때 [ Keep Tool ] Option을 체크하여 작업 을 진행하면 원본 객체( 상부 결합 구조 객체 )가 남아 있게 되므로 원본은 상부 케이스 작업에 활용한다.
작업이 완료된 결합 구조 객체를 상측 케이스에 결합하고 상부 케이스 결합 구조의 측면에 케이스 조립 간격을 적용한다. ( Case_GAP 적용 )
※조립간격이 반영되어 있지 않을 경우 상/하부 케이스의 조립이 불가능한 경우가 발생한다.
상하 케이스 조립을 위한 Boss 객체를 Board Sketch에서 PCB 고정 Hole Curve 을 이용하여 생성한다.
Boss 객체를 Shell 기능을 이용하여 내측 형상을 제거 한다.
( 각 벽 두께를 달리 하여 상측과 하측 케이스의 결합용 볼트 체결 부위를 보강한다. )
내측 형상이 제거된 Boss 객체를 상부 케이스와 결합한다. ( NX는 결합 시 제거되는 형상의 지정이 가능하다. )
결합된 Boss 객체의 끝단 부위에 Edge Blend를 생성하고 안쪽의 볼트 고정부위는 모따기를 추가하여 3D 출력 시 미성형 구간을 극복한다. ( 모따기가 없을 시 3D 출력 프로그램에서 Support 추가작업 필요 )
전자 부품 파트의 OLED 객체에서 화면이 디스플레이 되는 영역에 해당하는 객체를 케이스에서 Subtract 하여 OLED 디스플레이 영역을 구현한다
※ 설계 작업에 활용되는 전자 부품은 형상정보 이외에 설치와 기능에 관한 보조 객체가 포함하여 준비한다.
Extrude기능을 실행하고 Front Sketch의 OLED 디스플레이 영역 Curve를 이용하여 OLED 디스플레이 영역을 구현한다. ( 높이 : 13.5 mm )
※ 생성되는 객체에 추가적인 작업 없이 단순히 제거되는 형상이라면 Boolean Option을 Subtract로 하여 생성과 동시에 해당 영역을 제가 할 수 있다.
케이스 내부의 전자 부품( Encoder )과 결합 Boss객체와의 간섭 부위를 Subtract 기능으로 제거 한다.
※ 간섭되는 Encoder 부품의 다이얼 Knob 형상도 함께 제거됨.
단순히 Subtract 기능으로 간섭 부위를 제거 하였기에 해당 부품과의 조립 공차가 반영되지 않은 상태이므로 Offset 기능으로 해당 부위의 간격을 추가한다.
※ 동작하는 구조일 경우 공차를 단순히 결합되는 구조의 공차보다 보다 많은 여유를 준다.
전자 부품이 Boss에 직접적으로 간섭되는 부위는 전자 부품이 조립된 PCB 기판의 고정이 다소 여유가 많이 발생하는 구조이므로 조금 더 큰 간격이 필요하다.
두번째로 간섭되는 형상인 Cable 커넥터와의 간섭 부위도 Subtract 기능을 이용하여 제거한다.
실제 간섭 부위가 복잡한 형상일 경우 Delete Face를 이용하여 단순한 형태로 수정한다.
상부 케이스의 작업이 완료되면 모델링 전체에 날카로운 부분을 부드럽게 처리하여 세부 디테일을 추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