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X Law Extension 활용 #
안녕하세요.
이번 블로그의 내용은 터빈 블레이드를 모델링 할 때 이용하면 좋을 듯한 Law Extension 사용법 입니다.
뭔가 아주 복잡한 형상의 객체이지만 요소별로 뜯어보면 아주 간단한 형상이며 터빈 블레이드의 구현을 위한 핵심 기능은 Law Extension입니다.
Z-X Plane을 기준으로 기본 형상을 Sketch한다.
생성된 Sketch Curve를 Revolve 기능을 이용하여 기본 형상을 모델링 한다.
블레이드 형상을 위한 Sketch를 생성한다.
Projection Curve를 실행하고 생성된 sketch Curve를 터빈 블레이드 본체의 Base에 –Y 축방향으로 투영하여 블레이드 Profile Curve를 생성한다.
Law Extension기능을 실행하여 작업 대상인 블레이드 Profile Curve를 선택하고 블레이드 Base 면을 선택한다.
Length Law 항목은 선택된 Curve의 시작 지점과 끝지점의 연장거리에 해당하는 설정이다. ※ 블레이드의 시작지점은 75mm를 연장하고 끝지점은 30mm를 연장한다는 의미. Angle Law 항목은 선택된 Curve의 시작지점과 끝지점의 연장각도에 해당하는 설정이다. ※ 블레이드의 시작지점은 70도, 끝지점은 60도로 생성 한다는 의미이다.
Side 항목은 Curve를 기준으로 연장되는 반대쪽 형상에 대한 설정으로 한쪽방향으로만 연장하거나 대칭 / 비대칭으로 연장이 가능하다. ※ 한쪽으로만 연장하여도 되지만 블레이드의 끝단이 Base와 틈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비대칭으로 연장한다. ( 반대 방향으로 균일하게 5mm 연장 )
생성된 Law Extension Face에 두께를 부여하여 블레이드 형상을 생성한다.
블레이드의 시작 위치에 Face Blend( Three-face )를 이용하여 Round 처리한다.
※ 정확한 R값을 측정하여 Edge Blend를 추가하는 것도 가능하다. ( Edge가 남아 권장하지 않는다.)
블레이드의 바닥 지점은 Revolve 명령으로 생성한 블레이드 본체는 원형이며 두께를 부여한 블레이드는 직선 형태이므로 결합 시 면이 일치 되지 않기에 Replace Face를 이용하여 블레이드측면을 블레이드 본체의 실린더 면과 일치되게 한다.
Edge Blend를 실행하여 블레이드 뿌리 형상을 Round 처리한다. ※ Unite를 이용하여 객체를 결합하는 이유는 Edge Blend를 추가하기 위함이다.
동일한 방법으로 Sub 블레이드를 생성한다.
Sub 블레이드 형상 Sketch Curve 참고
Main 블레이드 Profile Curve생성 방식과 동일하게 Sub 블레이드 Profile Curve를 생성한다.
Pattern Face를 이용하여 생성된 Main 블레이드와 Sub 블레이드의 면을 원형 Pattern 기능을 이용하여 Z축 기준으로 360도 범위에 6개를 생성하면 대략적인 터빈 블레이드 형상의 작업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