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ave Relinker #
안녕하세요
오늘의 포스트는 WAVE 모듈에 포함된 기능 중에 아주 강력한 기능인 WAVE Relinker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우선 Top Assy에 Model3, Model4, Model5, Model6, Model7을 생성합니다.
그리고 Model3, Model4, Model5에 각각의 객체를 생성합니다. ( 편의상 크기가 다른 BOX를 한개씩 생성 )
이후에 Model6를 Work Part로 전환하고 Wave Geometry Linker를 이용해서 Model3, Model4,Model5의
객체를 링크합니다.
그러면 Model6에 3개의 Linked Body가 생성됩니다.
이 상태에서 Model3을 마우스로 드래그하여 Model7의 하위 파트로 만들고 Model6을 확인해 보면
첫번째 Linked Body의 연관성이 끊어진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Wave Geometry Linker는 객체를 링크해서 가져오는 기능이라 원본의 위치가 달라지면 가져오는 주소가
달라져서 링크도 끊어 집니다.
이러한 현상을 간단하게 해결하기 위해 WAVE Relinker 기능을 사용합니다.
우선 원본 객체에 정보를 추가합니다. ( 객체 정보에 IN, OUT를 입력하는데 설정에서 변경 가능합니다. )
추가로 링크객체에도 정보를 입력합니다.
참고로 링크객체에 이름을 [ OUT_Box3 ]으로 변경해도 Model Navigator에는 원래이름인 [ IN_Box3 ]로
보이지만 객체 정보를 클릭해보면 [ OUT_Box3 ]입니다.
동일하게 Model3을 Model7의 하위파트로 만들면 역시나 링크가 끊어집니다.
여기서 WAVE Relinker 기능을 실행합니다.
링크가 끊어진 객체와 연결해야할 객체가 표시되지 않기때문에 Scope를 모두 [ Parts in Assembly ]로
변경하고 Search버튼을 누르면 링크가 끊어진 파트가 표시되고 정보가 정상적으로 표현되면 [ OK ]를
눌러 실행하면 링크가 살아납니다.
보기엔 간단해 보이는 기능이지만 설계 작업을 수행함에 있어 Assy 구조를 처음부터 완벽하게 구성하는건
거의 불가능합니다.
이러한 상태에서 다른 객체의 형상정보를 참조하여 또다른 객체를 생성하고 수정이 발생할 경우 Update를
하게 되는데 Assy 구조가 변경되면 모든 링크 작업도 수동으로 일일이 복구 해줘야 합니다.
얼마나 많은 작업이 소요될지 알수 없습니다.
그러나 WAVE Relinker기능을 이용하면 원클릭에 모두 해결됩니다.